home > 들꽃 따라서 > 들꽃 칼럼
 
 
작성자 :   관리자
날짜 :   2015-09-11
제목 :   조경수협회(조경수135) - 덩굴식물
 
덩 굴 식 물

대한민국 종자명장 1호 장 형 태
  

   덩굴식물이란 자신의 줄기를 직립시키지 않고 다른 식물이나 물체에 걸치거나 감거나 흡착하여 생장하는 식물을 말한다.

 

° 덩굴식물의 종류

, 등나무, 으름덩굴, 사위질빵, 나팔꽃 등은 식물의 줄기나 기둥을 감고 오르고, 완두, 호박, 박주가리, 하늘타리 등은 덩굴손을 이용한다. 달뿌리풀, 뱀딸기, 양지꽃 등은 힘이 없고, 덩굴손도 없으니 땅 위를 그냥 기어가기도 한다.



° 조경상 이용 가능지

- 정원, 벽면, 담장, 울타리(차폐용), 퍼골라, 옹벽, 석축, 절개지, 방음벽 등에 이용 가능하다. 그러나 주변 경관이나 관상가치가 달라지기 때문에 여러 가지를 고려해 식재해야 한다

 

° 기대효과

- 덩굴식물을 이용한 입면녹화(벽면녹화=수직정원)는 자연녹지가 사라지고, 건축물이 들어서고, 고층화 되어감에 따라 조경공간이 부족한 데 있어 경관 향상 및 녹지공간 확보를 위한 적절한 대안이 될 수 있다.

- 입면녹화는 생태계 향상, 건축물 내구성 향상, 벽면으로부터의 반사광 방지, 대기오염농도 감소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.

- 요즘 같은 무더위에 덩굴식물을 건축물에 식재하면 실내온도를 낮춰주어 에너지 절감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.

- 정부기관과 기업들이 덩굴식물을 이용한 조경을 하면서 녹시율을 높여 쾌적한 도시생활을 할 수 있다.


° 덩굴식물의 분류







첨부파일 : 0001.jpg
다음글 : 조경수협회(조경수136) - 상록성 지피식물
이전글 : 조경수협회(조경수134) - 암석원(Rock Gardens) 식물